삼성 : 삼성 사장, 대통령 사면 : 한국 법무부 장관

삼성그룹의 후계자이자 사실상의 수장이 금일 대통령 사면을 받았는데, 이는 한국의 오랜 전통이 경제적인 이유로 부패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은 기업인을 석방하는 가장 최근의 사례입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지난해 1월 뇌물수수 및 횡령 혐의로 기소된 억만장자 이재용을 ‘복직’시켜 ‘경제 위기 극복에 이바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포브스에 따르면 순자산 79억 달러로 세계 278번째 부자인 이 씨는 원래 형량의 절반이 조금 넘는 18개월을 복역한 후 2021년 8월 가석방됐다.

금요일의 사면으로 그는 5년 동안 설정된 교도소 이후 고용 제한을 해제하여 완전히 직장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법무부는 “글로벌 경제위기로 국민경제의 활력과 활력이 악화돼 경기침체가 장기화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이 장관을 비롯한 고위급 간부들이 “적극적인 기술투자와 고용창출을 통해 국가의 지속적인 성장 동력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사면”했다고 외교부는 덧붙였다.

지난 2018년 뇌물수수 혐의로 징역 2년6월을 선고받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을 비롯한 기업인 3명과 함께 이(54)씨가 사면됐다.

이 부회장은 세계 최대 스마트폰 제조사인 삼성전자 부회장이다. 대기업 전체 매출액은 한국 국내총생산(GDP)의 약 5분의 1에 해당한다.

그는 박근혜 전 대통령을 몰락시킨 대규모 부패 스캔들과 관련된 범죄로 수감됐다.

한국의 최고 재벌이 뇌물, 횡령, 탈세 또는 기타 범죄로 기소된 오랜 역사가 있습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