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중국이 미국을 제치고 1위 자리를 차지하면서 세계 부의 급증

세계 부는 지난 20년 동안 3배 증가했으며 중국이 선두를 달리고 미국을 제치고 세계 1위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이는 세계 소득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10개국의 국가 대차대조표를 조사한 컨설턴트 McKinsey & Co.의 연구 부서에서 발표한 새로운 보고서에서 발췌한 내용 중 하나입니다.

취리히에 있는 McKinsey Global Institute의 파트너인 Jan Mischke는 인터뷰에서 “우리는 이제 그 어느 때보다 더 부유해졌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연구에 따르면 전 세계 순자산은 2000년 156조 달러에서 2020년 514조 달러로 증가했습니다. 중국은 증가의 거의 1/3을 차지했습니다. 세계무역기구(WTO) 가입 1년 전인 2000년 7조 달러에서 120조 달러로 부(富)가 치솟아 경제 성장에 박차를 가했다.

그래프-1블룸버그 부자 10%
부동산 가격의 소폭 상승에 억눌린 미국은 이 기간 동안 순자산이 90조 달러로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최대 경제대국인 두 나라 모두 부의 3분의 2 이상이 상위 10% 가계가 소유하고 있으며 이들의 몫이 증가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McKinsey에서 계산한 바와 같이 전 세계 순자산의 68%가 부동산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그 균형은 기반 시설, 기계 및 장비와 같은 것들과 훨씬 더 적은 범위에서 지적 재산권 및 특허와 같은 소위 무형 자산에서 유지됩니다.

금융 자산은 부채로 효과적으로 상쇄되기 때문에 글로벌 자산 계산에서 계산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개인 투자자가 보유한 회사채는 해당 회사의 IOU를 나타냅니다.

그래프-2블룸버그 ‘부작용’
McKinsey에 따르면 지난 20년 동안 순자산의 급격한 증가는 세계 국내총생산(GDP) 증가를 능가했으며 금리 하락으로 인해 부동산 가격이 치솟았기 때문입니다. 자산 가격이 소득에 비해 장기 평균보다 거의 50%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부의 붐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질문을 제기합니다.

Mischke는 “인플레이션을 넘어서는 가격 인상을 통한 순자산은 여러 면에서 의심스럽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모든 종류의 부작용이 따른다.”

급증하는 부동산 가치는 많은 사람들이 주택 소유를 감당할 수 없게 만들고 주택 거품이 터진 후 2008년 미국을 강타한 금융 위기와 같은 금융 위기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중국은 잠재적으로 China Evergrande Group과 같은 부동산 개발업자의 부채로 유사한 문제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상적인 해결책은 세계의 부가 세계 GDP를 확장하는 보다 생산적인 투자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악몽 같은 시나리오는 자산 가격이 폭락하여 세계 부의 3분의 1을 지워 세계 소득과 일치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Back to top button